창호, 샷시 정보/샷시정보

샷시교체를 하실때 꼭 보셔야할글...두번째(샷시계약부터 마무리까지)

플랫폼이엔에스 2023. 3. 29. 11:03

안녕하세요!

그린리모델링 우수사업자 플랫폼이엔에스입니다.

어제의 가견적서를 보는 방법에

이어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가견적까지 잘 마치고 업체를

선정했다면 그 다음은 실측입니다.

 

세번째 : 실측받고 계약하기,혹은 실측까지만?

 

가견적상 금액과 사양, 업체의 시공력 등을

확인했다면 다음으로는 실측을 받게됩니다.

업체의 시공력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현장에 나가 볼 수 없으니 업체쪽에서

제시하는 정보들로 확인을 해야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건 시공후기가 많은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샷시공사는 시공 후기가 잘 없습니다.

인테리어 공사처럼 멋짐을 보여줄 수 있고

그런 품목의 인테리어 공사가 아니다 보니

보통의 소비자 분들은 이 업체에 불만이

생겼거나, 아니면 정말 너무 꼼꼼하고

마음에 들며 진심으로 감사하여

작성해주신다던가 ,

아니면 대가성 이벤트를 걸어놓은경우인데...

사실 대가성 이벤트를 걸어놓았다

하더라도 후기를 잘 적어주시지 않습니다.

제가 소비자분 입장에서 적는다 해도

사실 그냥 공사했는데 깔끔해졌고 따뜻해졌다.

사진공개 이렇게 말고는 뭔가 스토리를

적기도 애매하기도 하죠.

 

전체인테리어를 진행하시는 경우는

그 이후의 공정이 산처럼

남아있기때문에 후기를 남겨주실

여력이 없으실테고

공사가 마무리 된 이후는 다른

인테리어들이 더욱 도드라 지기 때문에 

제대로 문제없이 마친 샷시공사는

하찮아(?)보이는 상태가 되죠 ㅎㅎ

 

또 샷시공사를 진행하시는

소비자 분들의 나이대가

온라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의 나이대 보다는 연령대가

높다보니 그렇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분들 입장에서는

어떻게 후기를 확인해야할까...

어디가 시공을 잘 하는가

이런걸 확인하실수 없다보니 이렇게

셀인카페등에서 살펴보시기도 하실테고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비자분들의

진심어린 후기를 찾아보기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후기를

확인해봐야 할까요? 

업체에서 공사를 많이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곳인지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각 업체마다 평일은 매일 공사를

진행하고 계실텐데요.

그렇게 공사를 마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 유튜브등에 비포애프터

내역이나 사례등을 남겨놓으시는데

그것을 시작으로 살펴보시면 됩니다. 

얼마나 많은집을 시공했는가?

   =   얼마나 현장 경험이 많은가?

   =   숙련된 시공자들인가?

동일하게 보실수 있다는거죠.

또 전체시공횟수는 얼마나 되는가?

이런것들도 중요하겠죠.

만약 시공을 못하는 곳인데 일년에

500집을 시공한 업체이다.

그렇다면 일년중 500집중에

문제가 있는집이 엄청 많이 나와야하고

그렇다면 어떻게서든 드러날수밖에 없겠죠.

 

두번째로 확인이 가능하신곳은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입니다.

물론 그린리모델링 사업자로

가입을 안하신 업체들도 있긴 합니다만

서울시BRP등 각 지역구에서 행하는

지원들도 있지만 그린리모델링은

전국을 대상으로 하며 2019년7월1일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벌써

사업시행을 한지 4년이 되어갑니다.

 

초창기에는 행정적 절차가 조금

미흡했지만 사업이 안정화된 지금은

행정절차도 빠르고 그에따른 모든

메뉴얼이 완성되어있어 소비자분들도

만족하고, 업체도 만족하는

그런 프로그램이라는 거죠.

 

문제가 반복되어 쌓이는 업체는

그린리모델링 가입에서

제외시킬 수도 있게되니

한번더 관리되는 시스템이라는

얘기가 되는거죠.

 

또 매년 우수사업자를 선정하는데 

그 선정 기준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사업실적이 좋아야하며,

고객만족도가 높아야 하고,

홍보자료를 등록해야하며

(블로그,인스타, 유튜브등)수상실적 등이 있는

사업장들이 높은 점수를 받을수가 있게됩니다.

또 그린리모델링 우수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홍보자료및

홍보실적도 점수로 가산이 되기 때문에

그린리모델링 시공사례들을

지속적으로 올릴수 밖에 없게됩니다.

열심히 제작하고, 시공하고, 사례올리고

그렇게 해야한다는거죠 ㅎㅎ

 

그러니 그린리모델링 우수사업자라고

선정이 되면 시공을 많이 한 업체이구나

라고 보실수 있다는거죠.

 

자, 이제 실측으로 다시 돌아갈께요.

시공만큼 중요한건 실측입니다.

실측은 공사의 서막을 알리는 시작이며,

꽃이며 가장 중요한 한가지로 보실수 있습니다.

기존의 노후 샷시를 탈거하고 그 자리에

새제품을 넣어야하니 그것을 감안하여

사이즈를 재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어렵고 중요한데요.

그러다 보니 현 시공자,

혹은 시공을 해보신분들,

시공의 경력이 많이 쌓이신 

그런 전문가가 해야합니다.

 

사이즈를 잘못재게 되면

제작한 샷시를 사용할 수 없게되고

(이런경우 재활용도 안됩니다. 그냥 폐기처리 되버리죠)

샷시뿐 아니라 유리까지 다시 제작을

해야하니 그 책임감이 이루 말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납품을 해드리는

대리점이나 인테리어 업체같은곳에서도

실측은 절대 하시지 않고

모두 저희에게 요청하십니다.

만약 납품처에서 사이즈를 잘 못 재게되면

그 비용은 실측하신곳에서

내셔야하니 앞으로 벌고 뒤로 까지는

그런 경우가 발생하게되죠.

이경우는 사이즈를 크게 재어

아예 사용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인데

사이즈를 작게 재는 경우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초보자분들이 한번쯤은 하는 실수...

크면 폐기처리가 되는걸 아시니

아예 작게 재버리는거죠)

소비자 분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실측오류 창이 너무 작게 그려졌는데요.

이는 이해를 위함이니 실제 현장이

저런 경우가 많다고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실측오류로 창이 작게

제작되는경우가 있으니 그런걸

방지하기 위해 경험이 많은 업체를

선정 하시는것이 좋다는 거죠.

 

샷시 실측까지 마시쳤다면

다음은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먼저 창호 공사 계약서를

작성후 계약금을 받게됩니다. 

이 계약서를 작성하신 고객님댁은

공사비용 1700만원이 나왔고,계약금은

100만원을 입금하셨으나 

그린리모델링으로 진행하셨던 경우이고

공사비 전액을 대출받으시길

원하셔서 공사 완료후 계약금 100만원은 

돌려받으셨습니다.

 

이 고객님은 인테리어업체와 

턴키로 계약하셨는데요.

인테리어 진행하시며

그린리모델링으로 샷시교체를 원하신 경우라

저희와 제휴가 되어있는 인테리어 업체와

진행하시며 샷시교체만 그린리모델링으로

진행을 하셨습니다.

 

글을 적다보니 상당히 길어지네요.

오늘중에 철거까지는 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읽는 분들이 지루하실거

같아서 오늘은 여기까지 작성하겠습니다.

 

다음글은 양중, 보양, 철거편이 될것같아요. 

읽어주신 모든님들 감사드리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