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주부터 긴 장마철에 진입을 한듯 한데요. 그로인해 창호교체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요즘 시공이 이뤄지는 케이스 중엔 부분창을 시공하시는 고객님이 많으십니다. 고금리에 불경기가 연일 지속되다 보니 우선은 외부창을 교체하셔서 올여름을 대비하시려는 움직임이 많다 라고 판단이 되는데요. 실제 창호를 교체하시는 현장을 방문해보면 창호에 이미 문제가 발생하여 물이 세거나 비바람등이 강할 때 창호가 흔들려 위험한 현장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호는 아무래도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때는 빠른 해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 포스팅 중 창호의 누수에 대해 설명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샷시 주변부에서 누수가 발생했을 때 원인은 두가지로 볼 수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창호 주변부 코킹의 균열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창호는 교체한 지가 얼마 안 되었거나, 혹은 10년 정도 사용하신 경우로 창호자체의 기능은 좋은 상태인데 누수가 되는 경우는 코킹 균열이 원인이 될 수가 있고, 이런 경우는 기존 창호를 교체하셨던 업체, 혹은 관리사무소 측에 말씀하셔서 코킹 보수를 받으시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다만 창호가 알루미늄샷시일 경우 위의 경우처럼 실리콘보수, 즉 코킹을 보수하셔도 원인을 잡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해 주세요.
알루미늄 창호의 경우를 설명 드리자면, 요즘 나오는 알루미늄 창호는 거의 기능성 창호로 나오고 있어 기능적인 면에서도 우수하지만 15년 20년 전에 사용하던 알루미늄 창호(가정용)는 알루미늄 재질적 특징과, 또 노후화로 인한 이격이 크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창틀과 창호의 사이에 간격이 크게 존재한다 이렇게 판단하시면 되는데요.
집안의 창호가 알루미늄으로 되어있는경우 잡고 흔들어 보셨을 때 창짝과 창틀 사이가 벌어져 있어 흔들린다면 이런 경우는 창호 코킹의 보수만으로는 누수를 잡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 유튜브 YTN Science
출처 : 유튜브 비디오머그
이런 경우는 누수가 큰 문제가 아닐 수 있고, 강풍이나 태풍등에 위험할 수 있어 창호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으나 만약 교체가 어려우시다면 창틀과 창짝의 사이에 고임재를 넣어 창틀과 창짝의 사이를 고정해 주시는 것이 2차 사고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누수원인으로는 외벽의 균열로 인한 크랙이 원인이 되는데요.
겨울내 균열사이로 들어간 물이 얼게 되면 그 물이 얼어 팽창하며 균열부위를 넓히게 됩니다. 그런 일이 매 해 겨울 반복이 되다 보면 점점 넓어진 균열틈으로 인해 물이 실내로 유입되게 되는데요. 이를 우리는 누수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런 경우 겨울에는 누수가 발생되지 않다가 봄이 되면 고여있던 얼음이 녹으면서 집안으로 유입되기도 하고, 적은 양의 봄비에도 누수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크랙으로 인한 누수이다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크랙에 의한 누수는 창호의 노후화로 인해 발생되는 건 아니라서 새로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입주하신 경우, 최근 창호를 교체하신 경우, 약 10여 년 된 PVC창호를 사용하시는 경우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파트가 새로 지어지고 약 15~20년 후쯤 발생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아파트의 노후와 관련되어 창호교체시기와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보통은 창호로 인한 누수구나 이렇게 판단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창호를 교체할때 그 주변부를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이 크랙이 있을 수밖에 없고 그런 경우는 창호를 교체하며 크랙처리 또한 함께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작업자들의 손이 닿는 부위에 국한되기 때문에 만약 작업중 큰 크랙을 발견하게 되는데 저희 작업자들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창호교체 시 말씀을 드리게 되고 이런 경우는 줄을 타고 작업하는 코킹작업을 별도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외부창을 교체하시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외부샷시를 교체하심은 강풍이나 태풍에 대한 위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임을 잊지 마세요.
이제 파주시 금촌동에 위치한 건일장미5차아파트의 샷시 교체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은 1998년도에 완공된 곳으로 약 25년간 사용하신 창호를 교체하셨으며 32평형의 창호를 교체하신 현장입니다.
현장의 도면이 없는 관계로 창호사진 위주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보실 곳은 발코니 창호입니다.
이 현장에 적용된 제품은 뉴프라임140제품과 26 mm의 로이복층유리가 적용되었습니다.뉴프라임 140제품은 폭이 약 140mm인 제품으로 고층용 발코니 창호로 제작된 제품으로 확장이 되지 않은 발코니 창호에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단면과 같이 KCC창호 본사의 시방서(작업지시서)의 기준에 따라 보강재가 들어가며 외부에 물이 유입될 경우 배수의 각도에 따라 물이 배출됩니다. 보강재는 프로파일(창틀과 창짝의 바) 내부에 들어가 고정되는 철강소재의 Bar로 풍압(바람의 압력) 및 창과 유리의 자체 하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며, 벽체에 고정력을 향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뉴프라임 140 제품은 단창이지만 여러 개의 챔버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챔버는 단열과 방음, 그 내구성의 성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제품은 집 안쪽에서 봤을 때 검정색 틀로 되어있는데요. 창 자체가 외창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유입된 먼지등으로 인한 오염이 잘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검정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다음은 거실분합창이 교체된 현장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이 현장에 적용되는 제품은 공틀일체형 225 제품과 24mm의 복층유리입니다. 이렇게 분합창이 적용되는 곳은 창문이지만 문의 기능 또한 중요하여 여닫는 기능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 위치에 적용된 공틀일체형은 창짝이 창틀을 감싸는 구조와 창틀을 받쳐주는 위치에 보강재가 삽입되어 안정감이 우수하고, 개폐력을 향상한 제품으로 그 편리성이 더욱 높은 제품입니다.
다음은 내창 이중창이 적용된 사례를 살펴보시겠습니다.
이 현장에 적용된 제품은 와이드빌 230 제품이며 유리는 24mm의 복층유리가 적용됩니다. 와이드빌 230 제품은 폭이 약 230mm인 제품으로 빌라나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에 외창으로도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이중창의 기능은 그대로 적용되면서 그 단가가 저렴한 편으로 기능대비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이상으로 창호를 교체한 현장을 살펴보셨습니다.
이 현장은 그린리모델링 60개월 분납으로 창호를 교체하셨는데요.
그린리모델링으로 창호를 교체할때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신청서를 각종 서류와 함께 제출하여야 하는데 현재의 건축물 현황과 함께 성능개선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개선전과 개선후의 에너지시뮬레이션 자료를 제출하게됩니다. 이 현장의 경우는 창호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나오지 않던 가구였으나 이 사업으로 인하여 2등급의 창호 에너지 소비 효율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많은 소비자 분들이 그린리모델링으로 하면 비싸다, 혹은 좋은점이 없다 라고 생각하시고 판단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린리모델링의 장점을 설명드리자면, 첫번째는 창호교체비용을 60개월까지 분납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요즘같은 고금리에는 그 대출이자또한 부담이지만 대출이자의 4%를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분납하시는 상황에서 추후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현재의 이자지원 혜택이 더욱 커지는 효과또한 누리실 수 있게됩니다. 올해는 고금리로 인해 이자지원이 4%로 인상되었지만, 그 전까지는 3% 이자를 지원해 주었으며 추후 금리가 인하하게 되어도 올해 4%의 이자지원을 받으시는 분들은 추후 금리인하 시기에도 그 혜택을 고스란히 받으실 수 있게됩니다.
창호는 한번 교체하면 20년이상 쓰실 수 있는 품목으로 5년정도의 난방비, 전기세 절감비용 만으로 교체가 가능하다는것도 큰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의 장점 두번째는 까다로운 업체선별에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 정식심사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한번 그린리모델링 사업자로 등록되었다고 그 심사가 그대로 유지되는것이 아니고 요구하는 자격증과 인증절차등이 까다롭기 때문에 소비자분들의 입장에선 업체를 선별시 한번 더 신중한 선택을 하실 수 있게됩니다.
창호교체를 하신다면 업체를 선정하실때 각 회사의 정식대리점이 맞는지, 그린리모델링 사업장이 맞는지 등등을 꼭 확인하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최근 정식대리점이 아님에도 정식 대리점이거나, 이맥스대리점이라고 광고를 하고, 그린리모델링 우수사업자 라고 광고를 하는 사례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창호를 교체하는데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정품여부와 추후 as가 지속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주의하셔야 할 듯 합니다.
정품 KCC샷시를 공장직영으로 제작하며 시공합니다.
그린리모델링 KCC창호 단일제품으로
2회연속 우수사업자 선정!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은 합리적입니다.
국토해양부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우수사업자로 선정된 KCC플랫폼이엔에스에서 좋은품질의 창호, 정확한시공,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 : https://blog.naver.com/kccxgreen
홈페이지 : http://www.kccgreen.co.kr/
카카오톡링크: https://pf.kakao.com/_rdxcnxb
'파주시 교체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주시 샷시교체 사례-성원포레스트타운 (1) | 2023.07.04 |
---|---|
외부창 샷시교체 사례-그린리모델링으로 부분창 교체 (0) | 2023.06.28 |
파주 봉일천 그린리모델링 창호교체 사례 (0) | 2023.06.09 |
필요에 따라 외창만 교체하신 사례-그린리모델링 (1) | 2023.05.30 |
올확장 아파트 그린리모델링 시공사례-문발동 교하월드메르디앙 (7) | 2023.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