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교체사례

후곡마을17단지, 그린리모델링 정부지원샷시교체 사례

플랫폼이엔에스 2023. 10. 24. 11:50

저희 부모님댁은  20평대의 작은 아파트이고 부모님 두분만 살고 계시는데요. 지난 겨울엔 매월 25~35만원정도의 가스요금을 내셨습니다.

 

제가 창호회사에 다니다 보니 그동안 계속 샷시교체를 권했지만, 살면서 샷시를 어떻게 교체하냐. 엄두도 안나신다며 아예 말도 못꺼내게 하셨던 분들이 작년 가스요금에 놀라 올 2월초에 결국 교체하셨습니다. 올 여름, 겨울에 가스요금과 전기요금을 확인해 보면 비교가 될듯 하는데요. 부모님댁이 문산쪽에 있고 고층이다보니 아무래도 추운지역이라 그동안도 엄청나게 만족을 하시긴 하셨습니다. 조용하다, 따뜻하다, 바람소리가 안들린다, 비가와도 조용하더라.

 

여름은 여름대로 에어컨의 냉기가 집안에 머무니 전기요금 걱정이 크게 줄으셨고, 매년 겨울마다 베란다 발코니쪽의 동파가 되어 김장비닐로 창호를 아예 덮어서 테이프로 고정시켜 외풍을 막으셨으지만  발코니 창호의 곰팡이등의 문제가 발생했고 냉기는 차단되지 않으니 동파또한 발생하여 그로인한 부모님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올 겨울은 든든하고 편안하게 보내실것 같다며 얼마전 통화에 말씀하시더라고요.

 

부모님 댁은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아파트였는데요.

열병합발전소에서 온수를 공급한후 그 열원으로 온수와 난방을 사용하는 구조의 아파트입니다.

이런 지역난방 가구의 경우 단열이 더욱 중요합니다. 각 집마다 비슷한 크기의 열원이 제공되고, 내부의 단열로 인한 차이점이 크기 때문이죠. 단열이 잘되는 가구는 내부의 열이 집안에 머물게 되니 열원의 제공이 과하게 되지 않고 그로인해 난방을 오버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난방을 하는 경우도 겨울철 단열의 차이로 인한 비용의 차이가 크지만, 지역난방 아파트의 경우에는 단열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는점. 난방을 해도 춥고, 난방비로 인한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오늘 시공사례를 볼 현장도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현장입니다.

오늘 리뷰를 할 현장은 거주중 전체창을 교체하시며 그린리모델링 정책을 활용하셨습니다.

시공장소 : 일산 일산동 후곡마을17단지
진행방식 : 그린리모델링 60개월분납, 정부이자지원
건립년도 : 1994년
시공평수 : 47평형
기존샷시 사용 연도 :29년
소요시간 : 당일진행 (오전 8시~오후 6시)
거주상태 : 비거주
교체 부분 : 전체창
시공브랜드 : KCC창호

 

가장먼저 단열이 가장 중요한 발코니 창호가 교체된 현장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이 현장은 단창인 뉴프라임 140, 로이 26mm복층유리를 적용시켰습니다. 더욱 단열이 잘되는 두터운 창을 원하시는 경우는 뉴프라임145, 28mm의 로이복층유리로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며 비용의 차이가 크지 않다보니 업그레이드를 요청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핸들은 잠금장치가 적용된 자동핸들이 적용되며, 원하시는 경우 지렛대 원리로 힘을 들이지 않고 열수있는 이지핸들로의 업그레이드 또한 가능합니다.

 

뉴프라임 140제품은 폭이 약 140mm인 제품으로 고층용 발코니 창호로 제작되었으며 외부의 찬 공기, 더운 공기를 차단시키는 기밀성, 열과 냉기를 가둬주는 단열성, 외부의 소음을 차단해 주는 방음성, 태풍 등 바람에 버티는 능력인 풍압성 등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단면과 같이 KCC창호 본사의 시방서(작업지시서)의 기준에 따라 보강재가 들어가며 외부에 물이 유입될 경우 배수의 각도에 따라 물이 배출됩니다. 보강재는 프로파일(창틀과 창짝의 바) 내부에 들어가 고정되는 철강소재의 Bar로 풍압(바람의 압력) 및 창과 유리의 자체 하중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며, 벽체에 고정력을 향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간혹 견적가격이 크게 저렴하며 가성비 창호업체를 잘 고르셨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 상황들이 있는데요. 내창용 저가용 창을 발코니창으로 적용해드리고 가격을 저렴하게 받는 업체들이 있다고 합니다. 발코니 창은 벽을 대체하는 창으로 바람등 외부에 견딜 정도의 두께와 강도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하니 꼭 제품사양을 확인하시고, 창호와 창틀의 내부에 제품의 시방서대로 보강재등이 들어가 있는지등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창호를 교체해놓고 문제가 있을때 환불해주거나 교체를 해주는 업체가 많을까요? 만약 해준다해도 그런일이 발생한다면

철거를 다시해야하고 공사일정을 다시 잡아야 하는등 그 불편함과 문제점이 커질텐데요. 시공후 나몰라라 하는 일 등이 있다고 하니 숙련도와 경험, 인지도 등이 높은 업체를 선정하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음은 동일한 뉴프라임 140을 적용시킨 주방발코니입니다.

다음으로 보실곳은 입구방입니다. 보통 이렇게 외부 반창, 내부 분합창이 있는곳은 확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현장은 비확장으로 외부와 내부가 모두 단창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이 현장엔 공틀일체형 225 제품과 24mm의 복층유리가 적용되었습니다. 내창에 적용되는 단창은 주로 창과 문의 기능을 동시에 하는 위치에 적용되며 이런 창을 분합창이라고 부릅니다. 분합창이 적용되는 곳은 문처럼 드나들 수 있는 위치에 적용되는 돼요. 그러다 보면 문지방을 자주 밟게 되기 때문에 오랜 세월 단단하게 잡아줄 수 있도록 하단이 두껍고 폭이 넓게 제작됩니다.


이 위치에 적용된 공틀일체형은 창틀이 창짝을 감싸는 구조와 창틀을 잡아주는 위치에 보강재가 삽입되어 안정감이 우수하고, 개폐력을 향상한 제품으로 핸들을 적용하여 그 편리성을 더욱 높인 제품입니다.

 

다음은 내창 이중창이 적용된 곳들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위에서부터 안방, 입구방, 건너방

이 현장에 적용된 제품은 와이드빌 230 제품이며 유리는 24mm의 복층유리가 적용됩니다.


와이드빌 230 제품은 폭이 약 230mm인 제품으로 빌라나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에 외창으로도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이중창의 기능은 그대로 적용되면서 그 단가가 저렴한 편으로 기능대비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겨울의 추위를 막기 위해서는 이중창 사양을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주방에 있는 창이 교체된것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주방창은 이중창으로 적용되었는데요. 단창을 요청하시는 경우에는 단창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현장은 주방발코니 앞쪽에 있는 창인데요. 지금은 열고 닫을수 있는 창으로 제작, 시공되었으나 고정창으로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앞쪽에 식탁을 놓고, 불투명한 시트로 가려놓으신 현장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실분합창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실창은 발코니로 자주 드나드는 창이기 때문에 단창이 적용됩니다. 베란다 갇힘사고등을 예방하기 위에 한쪽은 잠금장치를 적용시키고, 한쪽은 손잡이 역할만 할 수 있도록 적용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거실도 분합창으로 공틀일체형225제품과 24mm의 복층유리가 적용됩니다.

 

샷시의 제품은 내창과 외부창에 적용되는 제품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외창에는 단열성이 높은 로이유리가 적용됩니다. 그린리모델링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가격대비 기능이 매우 뛰어난 로이유리는 겨울철 단열성능으로 실내의 온기를 보고하고, 냉기를 차단하며 여름철엔 그와 반대로 실내의 냉기를 가두고 햇빛을 차단하여 냉방비 절감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샷시 교체비용은 가격이 상당한데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위해정부에서는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이란 기존의 단열성이 떨어지는 노후 주택의 냉, 난방비가 많이 나오게 되고 그로인한 사회적 비용및 가계지출이 상승함에 따라 정부에서 창호, 단열등을 교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말하는데요. 난방비 지원이나 냉방비 지원등 일시적인 지원이 아닌  냉,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노후창호와, 단열이 안됨에 있다고 판단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을 시행하기 전에는 샷시 교체비용을 개인이 일시납으로 부담했어야 했는데요. 그 비용이 상당하다 보니 교체가 쉽지 않았었던게 사실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은 정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라, 정부가 보증을 하고 창호 교체비에 대한 비용을 최장 60개월까지 분납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한 프로그램이며 이에 발생하는 이자를 4%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요즘같은 고금리에는 정말 좋은 혜택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절차가 까다로운가요?

서류절차등은 모두 업체에서 대행하며, 고객님들은 작업일자 정해주시고, 작업마감 시 확인해 주시는 당연한 일들만 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샷시계약, 구입절차와 다른 부분은 결제 방식의 차이 말고는 없습니다. 절대 번거롭지 않습니다.

*** 그린리모델링 어디서 신청하면 되죠?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그린리모델링 사업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샷시회사들이 다 그린리모델링이 가능하지는 않으며 까다로운 정식 심사절차를 거쳐 통과된 업체만 그린리모델링이 가능합니다. 그린리모델링 정식 사업장이 아닌 경우 계약을 한 곳과 시공을 한 곳이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유의 하시며 업체를 선별하셔야 합니다. 계약한 업체와, 시공을 진행한 업체가 다를 경우 추후 AS 등의 부분이 생겼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그린리모델링 샷시는 어떤 제품이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제품이 그린리모델링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린리모델링의 취지가 에너지비용을 절감하는 데 있기 때문에 교체 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렇게 집안의 창호에 위치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드리고, 제품 변경 후 에너지 효율등급이 어느 정도로 바뀔 것이다라고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 서류를 보내게 됩니다.

저희 플랫폼이엔에스에서는 그린리모델링에 적합한 창호로 KCC창호를 추천해 드리고 직접 제작을 하고 있는데요.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KCC이맥스클럽에 가입한 사업장입니다.


이맥스클럽은 KCC의 원자재를 사용해 kcc창호를 직접 제작하는 사업장이며, 창호를 제작할 때 kcc본사의 시방서(작업지시서) 규정대로 제작해야 하며 모든 부품을 KCC가 인증한 원, 부자재를 사용해야만 가입자격이 주어지는데요. 그러함에도 kcc본사에서 공장시찰을 나오고 제작된 창호의 품질을 확인하여 품질이 우수한 사업장만 선별해서 가입자격을 주고 있습니다. 자격 갱신은 매년 2번에 걸쳐 갱신이 할 수 있어 좋은 품질의 제품이 쭉 유지되어야만 가입을 유지할 수 있는 귀한 인증자격입니다.


이맥스클럽마크는 이맥스클럽 사업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마크입니다.

이런 좋은 품질의 창호를 고객님 댁에 그린리모델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린리모델링이 아닌 일반적인 창호를 구입하시는 경우에도 제품은 동일하며, 가격 또한 동일합니다.

간혹, 그린리모델링을 진행할 경우 가격이 비싸지는 사업장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그런 경우 그 사업장에서 그린리모델링을 진행하지 않고 사업허가를 빌려 쓰거나 할 경우 그럴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소비자 분들 입장에서 업체의 자세한 내막은 잘 모르니 우선은 제품은 동일한 게 가격이 변동이 생긴다면 다른 사업장을 알아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저희 사업장은 KCC창호 공식대리점이며, E-max클럽 가입사업장입니다.


또한 그린리모델링 2년 연속 우수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한 믿을 수 있는 우수한 업체입니다.

*KCC창호 공식대리점
*E-max클럽 가입사입장
*창호 직접제작, 소비자 직거래 및 납품
*그린리모델링 2021,2022 2년 연속 우수사업자
*정부지원 새시교체, 60개월 장기분납
*무이자 36개월 카드가능
*무료견적, 무료방문
문의: 1522-7795

더 많은 시공사례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 https://blog.naver.com/kccxgreen
홈페이지 : http://www.kccgreen.co.kr/
카카오톡링크: https://pf.kakao.com/_rdxcnxb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p/CuBrmgAxq8z/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nx1-tFhHeYNh0gYriREbkQ

문의전화 : 1522-7795